News Today

컬래버만 하면 대박, MZ세대가 에이블리를 찾는 이유

– 소소한 일상에 저렴한 비용으로 누리는 행복, ‘소소확행’ 트렌드 인기
– 캐릭터 컬래버 마케팅 급부상, 낮은 가격에 높은 희소성 즐길 수 있어 눈길
– 잔망루피, 라이언, 무직타이거 등…에이블리 캐릭터 협업 화장품 판매량 급증
– 높은 유저 충성도, 바이럴 콘텐츠 생산, 활발한 리뷰 작성이 성과 달성에 주효
– 8월 1일 인기 캐릭터 ‘최고심’과 페리페라 컬래버 진행… 한정판 굿즈 증정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무지출 챌린지’ ‘짠소비’ 등 소비를 줄이고 합리적인 지출을 하려는 경향이 짙어졌다.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넘어 ‘보다 소소한 일상에서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누리는 행복’을 뜻하는 ‘소소확행(小小確幸)’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캐릭터 활용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은 ‘소소확행’ 트렌드를 반영한 대표 사례로 꼽힌다. 패키지 디자인, 굿즈 제작 등 캐릭터를 활용한 작은 변화를 통해 높은 소비자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색조 카테고리는 비교적 낮은 가격대에 한정판 디자인과 신규 컬러 라인업으로 구매 경험의 희소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상품군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캐릭터 관련 뷰티 상품 판매량에서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하며 ‘컬래버 강자’로 자리 잡았다.

메종키츠네부터 잔망루피까지… 에이블리는 지금 조기 완판 행진

에이블리 뷰티는 지난해부터 감성 일러스트 브랜드 ‘테틈’과 ‘페리페라’, 여우 로고가 특징인 ‘메종키츠네’와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등 인기 브랜드와 대세 캐릭터의 컬래버레이션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캐릭터 상품은 조기 완판을 기록하며 유저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다.

올해도 캐릭터 컬래버 뷰티 상품의 인기는 현재 진행 중이다. 지난 4월 MZ세대 대세 캐릭터 ‘잔망루피’와 ‘삐아(BBIA)’의 컬래버 기획전 결과, 직전 주 대비 거래액이 약 221% 상승했으며, 주문 수도 185% 큰 폭으로 늘었다. ‘루피’ 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120%가량 증가했다.

같은 달 ‘이니스프리(Innisfree)’가 스누피, 찰리브라운 등 오랜시간 사랑받아온 애니메이션 ‘피너츠’와 손잡고 진행한 ‘노세범 에디션’ 거래액은 기획전 직전 기간 대비 255%가량 늘었으며, 주문 수도 380% 대폭 증가했다.

무직타이거와 춘식이도 찾은 에이블리 기획전

새해, 기념일, 휴가 등 시즌 이슈와 트렌드를 공략한 캐릭터 상품도 주목받고 있다. ‘에뛰드(Etude)’는 올해 1월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 귀여운 호랑이 캐릭터가 특징인 일러스트 브랜드 ‘무직타이거(MUZIKTIGER)’와 협업을 진행, 3월에는 ‘화이트데이’ 기념 글로벌 쿠키 브랜드 ‘로아커(Loacker)’와의 협업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여름휴가, 페스티벌 등 야외활동이 많은 7월에는 카카오프렌즈 대표 캐릭터 라이언, 춘식이와 ‘썸머 피크닉’ 컬렉션을 선보였다. 협업 기획전 직전 주 대비 에이블리 내 에뛰드 거래액은 약 110% 증가했으며, 주문 수도 100%가량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MZ세대와 에이블리의 궁합은… 최상!

에이블리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형성된 높은 고객 충성도를 컬래버레이션 성과의 주요 원동력으로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기업 TDI가 5월 기준 ‘앱 설치 기기 수 대비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비율’을 조사한 결과, 에이블리가 83.1%로 1위를 차지하며 유저의 활발한 앱 사용량을 보였다. 에이블리 내 뷰티 컬래버 상품 역시 단순 구매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리뷰 작성, SNS 인증 등으로 이어지며 또 다른 구매를 유도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틱톡(TikTok) 등 다양한 채널에서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며 바이럴 효과를 높인 점도 주효했다. 틱톡에서 검색되는 ‘에이블리’ 해시태그 콘텐츠 조회 수는 약 5억 4백만 회로 압도적이다. 상품 정보 및 코디 공유를 위해 유저들이 직접 만든 페이스북 그룹 가입자 수도 무려 4만 6천여 명에 달한다. 에이블리만의 커뮤니티 채널과 캐릭터별 대세감이 시너지 효과를 내며 컬래버 상품 판매량을 증폭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에이블리는 오는 8월 1일부터 인기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과 페리페라 협업 이벤트를 진행한다. 페리페라 X 최고심 컬래버 상품은 ▲올테이크 무드 테크닉 팔레트 ▲잉크 무드 글로이 틴트 ▲맑게 물든 선샤인 치크 ▲잉크 씬씬 브러쉬 라이너 ▲잉크 블랙 카라 총 5종으로 구성되며, 출시 기념 다양한 한정판 굿즈도 증정 예정이다.

Author
신주희 기자

신주희 기자

디지털 인사이트 기자. 흥겹고, 흥미롭고, 흥하는 콘텐츠를 사냥합니다. 마케팅, 광고, 트렌드 등 재밌는 아이디어를 쉽고 풍부하게 녹여내겠습니다. 오늘도 흥흥한 하루 되세요! hikari@ditoday.com
Comments
  • digitla-insight-202102-offline-ads-chai-communication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