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 Brand, News Today

지금 시대에 종이 메뉴판? 우린 태블릿으로!

지난 주말, 오랜만에 가족과 함께 레스토랑에 방문했다. 이전과는 달리 테이블에 놓인 태블릿으로 쉽게 메뉴를 고를 수 있었다. 비대면 시대에 맞게 주문한 후 대기 시간 없이 맛있는 식사를 하고 나왔다. 그런데, 여기서 더 나아가 앞으로는 쿠폰 사용 및 결제까지 태블릿 앱으로 가능하다고 한다. 이렇게 쉽고 간편한 탭오더 앱을 구축한 디지털다임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글. 김수진 기자 soo@ditoday.com
사진. 디지털다임 제공

탭오더(TAB ORDER) 앱은 사용자와 매장 운영 효율을 고려한 비대면 주문 서비스다. 매장 직원 도움 없이 태블릿만으로 주문할 수 있다. 디지털다임은 사용자 주문 서비스를 구축하고, 매장용 관리자 구축 및 POS 연동 개발, 브랜드 및 상품 전시 및 운영 관리자 제공, 모바일 상품권 및 멤버십 쿠폰 조회 기능을 개발했다.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한 부분은 사용자와 매장 운영 효율을 모두 고려한 비대면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고객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효과적인 메뉴 디스플레이와 주문 시스템에 힘을 쏟았다. 또한, 입점 매장 상황에 따라 네트워크 환경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이를 고려해 서버 송신 지연 시 주문 오류를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네트워크 속도가 떨어졌을 때도 정상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이미지 로드 방식을 개선했다.

앱 주요 기능 구현 플로우

① 게이트 화면

앱을 실행하면 태블릿 모드(관리자용 or 사용자용)를 선택할 수 있는 게이트 화면이 뜬다. 선택모드에 따라 하단에는 매장명과 앱 버전, 테이블 정보 및 매출 일자를 확인할 수 있다.

② 대기 모드(Idle mode)

사용자 모드의 첫 화면은 시즌별 주력하는 프로모션 페이지다. 해당 메뉴를 선택, 주문하면 대기모드로 전환된다.  

③ 히든 버튼(Hidden button)

이 버튼은 직원만 확인할 수 있다. 객수 등록과 함께 테이블을 전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④ 상품 상세 화면

단품과 세트 상품 등 메뉴정보를 담은 상세페이지다. 세트 상품의 경우 나열형과 슬롯형으로 두 가지 디스플레이 방식으로 구현해 고객별로 편한 방식을 선택하도록 했다.

⑤ 관리자 모드_메뉴 상태 관리

관리자 모드를 통해 메뉴 상태와 뱃지를 관리할 수 있다. 품절된 메뉴의 경우 ‘Sold out’ 뱃지를 적용할 수 있고, 새로운 메뉴와 베스트 메뉴를 표기하기 위해 ‘New’와 ‘Best’ 뱃지를 설정 가능하다. 변경 시 사용자 모드에 실시간으로 반영된다.

사용자·관리자 모드 설정

탭오더 앱은 용도와 매장 상황에 따라 사용자·관리자 모드를 지정할 수 있다. 사용자 모드는 상품 정보를 볼 수 있는 화면과 메뉴 주문, 직원 호출, 멤버십 쿠폰 조회를 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 관리자 모드형은 주문 및 테이블 현황을 볼 수 있고, 주문을 수정할 수 있으며 호출 내역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태블릿 기기를 관제할 수 있고, 메뉴를 관리할 수 있어 POS 기계처럼 사용 가능하다. 두 유형 모두 가로세로 모드는 물론 영문도 지원해 이용 고객 범위를 넓혔다.

고정 영역을 통한 접근성

전체 메뉴 및 호출 버튼의 경우 고정 영역에서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 접근성을 높였다. 패밀리 레스토랑의 특성상 물, 냅킨, 피클 등 매장에서 자주 호출되는 건에 대해 태블릿에서 바로 신청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렇게 들어온 주문 건은 탭오더 호출(POS), RF 워치 연동으로 워치를 착용한 직원에게 바로 알람이 가도록 구현했다. 또한, 사용자가 주문 시 함께 먹으면 좋은 메뉴나 세트 구성 추천도 관리자 모드에서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메뉴 상세페이지에 ‘2만 2,000원을 추가하면 파스타 1종과 샐러드 1종을 세트로 즐길 수 있어요!’라는 문구를 추가해 세트메뉴 상품으로 유도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세트 메뉴 내 추천조합을 노출하는 기능도 관리할 수 있게끔 했다. 프로모션 이미지를 클릭할 경우 바로 메뉴 페이지의 접근성을 높였다.

멤버십 서비스

기존에 매장에서 고객이 멤버십 쿠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식사를 마치고 POS에서 계산하거나 매니저가 직접 쿠폰 조회를 진행했다. 멤버십 가입이 진행되지 않은 경우, 고객은 가입부터 쿠폰 조회까지 서서 진행해야 했다. 퇴장 고객이 몰릴 때에는 효율도 떨어졌다. 이를 개선하고자 태블릿에서 직접 고객이 멤버십 쿠폰을 조회해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다. 현재 멤버십 및 모바일 상품권을 연동해 주문하는 서비스가 오픈 예정이며, 매장 환경에 맞춰 라이브될 예정이다. 기존에 서비스하는 엠오더 시스템과 연동해 테이블에서 정산 연동 개발을 협의 중에 있다. 추후 멤버십과 모바일 상품권, 쿠폰 적용, 테이블 정산 기능까지 적용할 예정이다.

MINI INTERVIEW

디지털다임 BZ 사업부 임용선 PM

요즘 많은 매장에서 주문 키오스크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테이블에 앉아서 쉽고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는 탭오더 서비스가 많은 브랜드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함께 구축 과정을 진행한 TF 여러분 고생 많으셨고, 클라이언트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더 발전시켜 좋은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프로젝트 기본정보
프로젝트명: (주)데이터온 탭오더 APP 구축
클라이언트사: 데이터온
브랜드명: 탭오더
대행사(제작사): 디지털다임

Comments
  • digitla-insight-202102-offline-ads-etribe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