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스토리가 만든 시장과 그 가능성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UX & Design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만든 시장과 그 가능성

2018년 11월 16일, 인스타그램은 스토리 기능을 추가했다. 초기에는 스냅챗 스토리의 아류라는 비판이 있었지만 2년간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꾸준히 성장했다. 미국 디지털 매체인 <MediaKix>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에 대해 다음과 같은 통계를 보도했다.

1. 매일 4억 명의 사람들이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사용한다.
2. 총 인스타그램 사용자 10억 명의 게시물 중 5분의 2가 스토리다.
3. 스냅챗의 총 사용자 수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사용자 수의 절반 미만이다.
4.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인해 사용자는 평균 28분 이상 인스타그램을 더 사용했다.
5. 가장 인기 있는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3분의 1은 비즈니스 계정에서 제작했다.
6. 가장 인기 있는 얼굴 필터와 스티커는 강아지 귀와 실시간 위치 스티커다.
7. 메인 인스타그램 사용자 3명 중 1명이 스토리 기능에서 본 제품에 관심을 갖는다.
8.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70%가 소리를 들으며 시청한다.

디지털 제품 속 기능 하나가 시장에 미친 영향

다음 <그림 1>은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성장폭을 나타냈다. 페이스북 COO 셰릴 샌드버그는 2018년 3분기 초 인스타그램 스토리 DAU(Daily Active User)가 4억 명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2017년에는 3억 명이었고, 2020년 1/25 기준으로 5억 명에 이르렀다. 1년에 약 1억 명씩 DAU가 증가한 셈이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서비스에 속한 하나의 기능으로 보기에 너무 큰 시장이 돼버렸다.

https://lh6.googleusercontent.com/-gKPwc3-HrmKXRzieOsxB__UcsCZWJiQW6l6WuicPNdL_kW3CXvIo66iK5pmdr4Y763CzMQj7pVeeFaB3StHNkF83AEZtJrgWacaRWSeLoVZI_7bnbjD9SeC1WUbtfqXgl9893UU
<그림 1>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DAU 성장 그래프(출처.Mediakix Blog)

2018년 3분기 스냅챗 DAU는 1억 8,800만 명이다. 이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게시하는 사용자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수치다. 스냅챗은 먼저 스토리 기능을 출시했지만, 인스타그램 스토리 출시 후 40%가량 조회수가 감소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특히 젠지 세대(Generation Z. 1995~2010년 사이 출생한 세대. 새로운 기술과 변화에 민감하며 전 세계 20억명 가량으로 추정)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다. 앱스토어에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만을 위한 서비스들이 생겨났다. Unfold, Canva Stories, VSCO, Seen 같은 서비스다. 이들은 인스타그램이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나 감성 등을 무기로 시장에 활력을 더하고 있다.


미니멀리즘: Unfold

Unfold는 미니멀한 감성으로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콜라주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다. 200개 이상 디자인 관련 수상이 있을 만큼 시각적으로 뛰어나다. 미국의 배우이자 가수인 ‘Selena Gomez’가 이 앱을 사용한다고 알려지면서 입소문을 탔다.

https://lh5.googleusercontent.com/haOTiCIOL-LfvP1NMzEKLlGJ39ThYLKH9MtUmlNYcqrXCrw01EOqOsl1oOz-rcu_QrJekcpDB3p1V1wr0Bvmf1m4aI8prqlxP-zQSFoAC6C3Bm7AHpbespY20VHrx4IBaKJd6Oyk
<그림 2> Unfold의 인터페이스

Unfold는 총 15개의 필터를 제공하며, 200개 이상의 템플릿을 보유 중이다. 그중 인기 있는 템플릿은 다음 <그림 3>의 필름 프레임과 찢어진 종이 등이 있다.

https://lh6.googleusercontent.com/2Hb_93bwKWw9RU927P9yuPeRuPYeEiq03-AEOyPxdlK-Y3X6WRTAbWtkUVRTWb808HOeSWFMRQ5zBYitrbzAaQZAfyGuNojpq2uDbp-QrAVfqehckAH3kAWKvQArkl_VydMi7FKH
<그림 3> Unfold를 대표하는 프레임

대중적 기호와 방대한 템플릿: Canva Stories

‘Canva Stories’는 ‘Canva’라는 그래픽 디자인 플랫폼에서 파생한 서비스다. Canva는 비 디자이너를 위한 소셜 미디어 그래픽, 프레젠테이션, 포스터 같은 시각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반면 Canva Stories는 스토리 에디트에만 집중한다. 참고로 Canva는 그래픽 디자인 플랫폼 시장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서비스 중 하나다. Unfold가 미니멀한 톤 앤 매너에 집중하고 있다면 Canva Stories는 더 대중친화적이라고 할 수 있다. 700개가 넘는 방대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으며, 2주마다 새로운 템플릿을 추가한다는 미션을 갖고 있다. 상대적으로 무료 템플릿을 많이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https://lh4.googleusercontent.com/coJ_JPG48PFgdjxzUFHPkTriJPUGprtnbtPdc85Q41bFye__eUWmdwYuB1xaFfUOw_wSX24HjNm2Q93j_GazbzPAlNaIpbk-G0Ve2NwUJ3yapY2xDgFQWU2-1-OLGcTunuyN6nrr
<그림 4> Canva Stories

젠지를 위한, 젠지에 의한: VSCO

VSCO는 ‘Visual Supply Company’라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사진 및 비디오 편집 도구다. Unfold에 비해 동영상 편집 기능 쪽이 강하고 DSCO라는 기능을 통해 짧은 GIF를 쉽게 만들 수 있다. VSCO의 최대 이용자는 미국 내 젠지 세대다.

<그림 5> VSCO의 인터페이스

VSCO는 ‘VSCO Girl’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낼 만큼 미국 내 젠지 세대에게 강한 영향력을 미쳤다. VSCO Girl은 대체로 헐렁하고 편안한 옷을 좋아하고, Carmex 립밤을 바른다. Hydro Flask에 커피나 음료를 담아 마시고 1회 용품을 지양한다. Crocs나 Birkenstocks을 신고 Pura Vida(팔찌)를 착용한다.

미국 내 한 평론가는 “젠지 세대가 지금보다 더 어릴 적 방영된 한 환경 프로그램에서 빨대에 꽂힌 거북이가 나왔는데, 거기서 세대적 트라우마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젠지 세대는 거북이에 대한 애착을 갖고 있으며 환경주의에 일찍 눈떴다. 그리고 이 모든 모습은 VSCO를 통해 편집되고 있다.

https://lh6.googleusercontent.com/G5p_jFLub0kTrJf474n2Jm1fnyHa3_vAmRelbtZ75lS_isqDUpH2xkYxYeNtCEiz5lr-1tH2mbnUxjCB7TYTMaLImPgh2MijBXnHnXDA1DQvUtubOszbZaKiT6lhBdLSy5QnuIrW
<그림 6> VSCO Girl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