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 Brand, News Today

우리 동네 실시간 미세먼지 수치는? AirMapKorea

미세먼지 많은 날보다 공기가 깨끗한 날을 알려주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미세먼지로부터 고통받고 있다. 매일 아침 출근하기 전 미세먼지 농도 체크가 일상이 된 요즘, 보다 정확한 미세먼지 수치를 알고 싶었던 사람들의 니즈를 정확히 건드린 앱이 있다. 현재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미세먼지 측정소의 데이터를 알려 주는 AirMapKorea을 사용해봤다.


나와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기존에는 아침 뉴스 방송이나, 포털 날씨 메뉴에서 미세먼지를 확인하곤 했다. 그러다 문득 의문이 생겼다. ‘그렇다면 각 지역별로 미세먼지 농도가 동일하다는 것인가?’ ‘아니면 평균값을 알려주는 것인가?’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지 못한 채 시중에 서비스되고 있는 여러 미세먼지 관련 앱을 뒤적거리다 AirMapKorea(이하 에어맵 코리아)를 발견했다.

에어맵 코리아는 KT가 출시한 국내 최초의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미세먼지 정보 제공 앱으로, 위치 기반으로 전국 2,000여 개의 미세먼지 측정소 중 현재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보여주는 서비스다. 손쉽게 우리 동네 실시간 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다. 에어맵 코리아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미세먼지 확산 패턴을 분석하고 저감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AI 음성 안내로 취약계층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추천 경로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에어맵 코리아의 가장 큰 장점은 직관적으로 현재의 대기질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앱을 실행하면 첫 화면에서 현재 내가 있는 곳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상태를 각각 색상과 캐릭터를 활용한 시각화 데이터로 제공하고 있다. 매우 좋음 상태의 파란색부터 보통 상태의 연녹색, 나쁨 상태의 주황색, 그리고 최악 상태의 검은색까지 색깔만 보고도 현재의 대기 상태를 쉽게 알 수 있어 편리하다. 또 아래로 스크롤을 한 번 내리면 해당 위치의 미세먼지 예보와 기상 추이까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자주가는 관심 지역을 등록해 다양한 장소의 미세먼지 정보를 한 눈에 볼 수도 있다. 물론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를 알 수 있지만, 학교나 회사 등 일상에서 자주 오고 가는 장소의 미세먼지 정보를 등록해 놓으면, 장소에 맞춰 미리 대응할 수 있다. 메인 화면 왼쪽 상단의 아이콘을 터치해 ‘관심지역 추가’를 선택하면 지도 정보가 뜨는데, 본인이 관심있는 장소와 가장 가까운 위치의 측정소를 선택하면 된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외에도 에어맵 코리아는 다양한 대기질 정보를 제공한다. 미세먼지, 날씨와 관련이 높은 일상생활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오존의 대기 오염 물질에 대한 상세 정보 등도 알 수 있다. 특히 국내 환경부 4, 7단계 및 WHO 권고기준 4, 7단계 별 대기 환경 기준 정보를 제시해 현재 내 위치의 대기질 데이터가 각 기준에 어느 정도의 해당하는지도 알 수 있다.

한편 에어맵 코리아가 여타 미세먼지 관련 앱들과 다른 또 하나의 차별점은 다양한 개인화 기능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개인 일정을 등록 및 관리할 수 있고, 일정과 연동해 등록된 일시의 대기정보 예보를 알려준다. 또한 대기 정보에 대한 일일 알림, 등급 변경 알림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맞춤형 알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스마트폰 배경화면에서 바로 정보를 확인, 이용할 수 있도록 위젯 기능을 제공해 편의성을 더했다.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