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oday

언택트 시대에 명절을 명절답게 보내는 법

‘손에서 피어나는 쌀 꽃, 팥꽃나무의 떡 만들기’ 클래스 이미지

2022년 설 연휴 기간도 고향 방문 대신 집에서 연휴를 보내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근 2년간 이어진 코로나19 여파로 언택트 명절·선물 등 변화된 문화에 이전처럼 명절 분위기를 느끼기 어려워졌다.

실제로 지난 2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59세 직장인 남녀 1,000명 대상 설 연휴를 어떻게 보냈는지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집에서 연휴를 보냈다고 답한 사람들이 75.3%, 이로 인해 명절 기분을 잘 느끼지 못했다가 73%로 나타났다.

이처럼 명절을 맘껏 즐기기 어려운 요즘, 분위기라도 느껴볼 수 있도록 전통 관련 클래스들을 들어보며 연휴를 보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에는 우리나라 전통 음식·공예·취미·음악 등 직접 배우고 체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있다. 다채로운 장르의 클래스를 통해 이번 설 연휴에는 우리나라 전통의 매력에 빠져 보자.

EAT
내 손으로 만드는 전통음식

고향 방문 대신 집에서 휴식을 선택했다면, 푸짐한 한식과 우리나라 전통 음식을 직접 만들어 먹으며 명절 기분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 클래스101에는 다양한 한식 클래스부터 다과·떡·퓨전 디저트·전통 주류 막걸리까지 다양한 요리 클래스가 있다. 이번 연휴 기간을 활용해 평소 도전해 보고 싶었던 전통 음식을 직접 만들어 즐겨 보는 것을 추천한다.

[사진2] 요아마미 ‘맛과 멋을 사로잡는 한식의 품격’ / 팥꽃나무 ‘떡 만들기’

요아마미의 ‘맛과 멋을 사로잡는 한식의 품격’ 클래스는쿠킹클래스를 운영한 노하우를 살려 칼질이 서툰 초보자도 차근히 따라 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입문자·초보자를 위해 한식 요리에 기본이 되는 육수 만드는 법부터 야채 손질법·육류 보관법·해산물 손질법 등 여러 기초 정보를 알려주는 것은 물론 요아마미만의 레시피 노트도 제공해 더욱 쉽게 푸짐하고 든든한 상차림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요아마미 맛과 멋을 사로잡는 한식의 품격

떡과 전통 다과의 매력을 알려주는 ‘손에서 피어나는 쌀 꽃, 팥꽃나무의 떡 만들기’ 클래스는 건강하고 맛있는 떡을 만드는 비법과 정성스레 만든 떡을 고급스럽게 포장할 수 있는 노하우까지 배울 수 있다. 자연 그대로의 재료를 활용해 고급스러운 색감의 예쁜 비주얼은 물론 맛과 건강까지 고려한 떡을 만들 수 있어 평소 떡을 좋아하거나 소중한 사람을 위한 스페셜한 선물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팥꽃나무 손에서 피어나는 쌀 꽃, 팥꽃나무의 떡 만들기

MAKE
실생활에도 활용 가능한 전통 액세서리

자신만의 특별한 아이템을 만들고 싶다면, 일상생활에도 활용할 수 있는 멋스러운 전통 액세서리를 추천한다. 클래스101에는 전통 매듭을 활용해 팔찌 및 장신구를 만들어 보는 클래스부터 자개의 멋스러움을 살린 한복 장신구까지 집에서도 손쉽게 예쁜 액세서리를 만들어 볼 수 있는 다양한 전통 공예 클래스가 있다.

메종드윤 ‘한복 장신구 만들기’ / 비밀장신구 ‘전통 매듭 액세서리 만들기’

‘전통의 아름다움, 메종드윤과 함께 만드는 한복 장신구’는 전통 한복 장신구의 매력을 소개하고 원석과 와이어를 활용해 2피스 플라워 뒤꽂이·빗핀 옆꽂이·실버 비녀·두발 플라워 뒤꽂이까지 총 4가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공예 클래스다. 다양한 원석의 색상을 비교하고 배치하는 방법부터 우리 것의 가치를 발견하고 재해석해 자신만의 장신구를 만드는 법까지 메종드윤의 노하우를 가득 담았다.
▶ 메종드윤 전통의 아름다움, 메종드윤과 함께 만드는 한복 장신구

‘전통의 현대적 재해석, 비밀장신구와 함께 엮는 전통 매듭 액세서리’는 전통매듭·자개·원석 등 우리 공예 소재를 현대적인 색감과 디자인으로 재해석해 예로부터 전해오는 예쁜 가치를 트렌디하게 전할 수 있도록 구성한 클래스다. 한복에만 어울리는 장신구가 아닌 친구와 우정팔찌, 특별하게 만든 귀걸이, 부모님께 선물할 브로치 등 실생활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액세서리를 만들 수 있도록 기본부터 포인트가 될 수 있는 전통 매듭까지 다양한 연출법을 알려준다.
▶ 비밀장신구 전통의 현대적 재해석, 비밀장신구와 함께 엮는 전통 매듭 액세서리

PLAY
전통의 아름다움과 매력을 느끼는 시

오랜만에 긴 연휴인 설 명절 동안 즐길 거리를 찾고 있다면, 우리나라 전통을 알아가고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취미 콘텐츠를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클래스101 내 전통의 미와 매력을 살린 민화, 동양화부터 전통자수, 규방공예, 전통악기 등 다채로운 클래스를 통해 직접 배워보며 전통의 아름다움과 멋스러움을 느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클래스101 ‘인형 설빔 만들기’ / 메리지안 ‘동양화 채색화 꽃그림 그리기’

클래스101의 ‘인형 설빔 만들며 지난해 갈무리하고 새해 준비하기’는 길운이 깃들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한 땀 한 땀 바느질해 인형 설빔을 만드는 클래스다. 바느질에 필요한 재료를 빠짐없이 알차게 구성한 준비물 키트와 꼼꼼한 영상의 설명으로 누구나 쉽게 작품을 만들 수 있으며, 인형의 전통 방한복 볼끼를 부착한 남바위와 털 배자를 설빔으로 만들며 새해를 시작할 수 있다.
▶ 클래스101 “새해 한복 많이 지으세요!” 인형 설빔 만들며 지난 해 갈무리하고 새해 준비하기

메리지안의 처음만나는 동양화 채색화 꽃그림’ 클래스는 동양화를 어려운 옛 그림이 아닌 누구나 접할 수 있는 미술의 한 장르임을 알려준다. 동양화의 매력을 살려 꽃 그림을 그리는 방법부터, 겹겹이 쌓아 예쁜 색을 표현하는 동양화 채색법까지 배울 수 있다. 또한 완성된 작품은 액자에 담거나 혹은 판넬화판 자체로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할 수 있어 집 꾸미기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도 인기다.
▶ 메리지안 처음 만나는 동양화 채색화 그림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