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oday

스피치 능력과 훌륭한 포트폴리오가 취업문 뚫는다

3년간 채용과 이직 관련 검색어 1위는 ‘면접 스피치’
‘포트폴리오’ 검색량이 ‘자기소개서’ 앞질러

최근 3년간 채용과 이직 관련해 면접 스피치와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러닝 크리에이터 플랫폼 ‘탈잉’은 상반기 채용 시즌을 맞아 2019~2021년 채용과 이직 관련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탈잉은 ▲면접 스피치 ▲자기소개 ▲포트폴리오 ▲이력서 ▲영어 면접 ▲영문 이력서 같은 검색어의 변화 추이를 분석했다.

3년간 채용과 이직 관련 검색어에서 꾸준한 인기를 보인 검색어는 면접 스피치였다. 면접 스피치는 2019년 63.9%, 2020년 63.8%, 2021년 64.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탈잉은 코로나19로 비대면 면접이 늘어나면서 의견을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스피치 역량이 더 중요해진 것으로 파악했다.

2019년 검색어 비중 2위를 차지했던 자기소개서는 2020년부터 점차 비중이 줄었다. 반면 포트폴리오와 경력기술서는 2020년부터 비중이 높아지며 2021년 자기소개서 비율을 앞질렀다.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관련 템플릿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졌다. 특히 편리하고 창의적인 포트폴리오 제작이 가능한 ‘노션’ ‘피그마’의 인기가 높아졌다. 노션은 2019년보다 검색량이 5배, 피그마는 37배가 증가했다.

영어면접의 검색어 비중도 2019년과 비교하면 약 3배 증가했다. 이는 해외 취업에 대한 관심 증대와 여러 기업의 해외 진출로 영어의 중요성이 반영된 결과로 파악된다.

한편 탈잉은 채용에 필요한 클래스를 모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커리어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기획전에 포함된 VOD를 구매하면 탈잉 2만원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또한 포트폴리오 작성과 면접 스킬 관련한 코칭을 일대일로 받을 수 있는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도 20% 할인한다.

Comments
  • digitla-insight-202102-offline-ads-etribe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