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필드를 100% 즐기는 방법

더 쉽고 편리하게, 스타필드 모바일 개편

즐거운 쇼핑과 영화 관람, 여유로운 독서와 식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국내 대표 복합 쇼핑몰 스타필드. 스타필드를 찾는 고객들은 오프라인을 넘어 모바일로도 많은 혜택과 정보를 즐기고 싶어 한다. 플립커뮤니케이션즈는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객의 관점에서 보다 쉽고, 유용한 스타필드 모바일 채널로 리뉴얼을 진행했다. 새롭게 바뀐 스타필드 모바일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고객의 입장에서 시작한 모바일 앱 리뉴얼

모바일 채널을 개편하는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한 키워드는 사용성 향상, 고객 관점의 콘텐츠 제공, 스타필드 리브랜딩이다. 무엇보다 고객들이 모바일 채널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뒀다. 가장 먼저 고객센터와 마케팅팀이 보유한 이용 고객의 불편사항을 수집하고, 구글, 네이버, 인스타그램 등 오픈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 관점에 부합하는 모바일 중심의 UX/UI 개선’이라는 프로젝트 목표를 세울 수 있었다.

빠르고 가벼워진 사용 환경

기존 스타필드 모바일 채널은 용량이 크고 사용 속도도 느린 탓에 많은 불편함을 야기했다. 이러한 불편사항을 해결하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가장 먼저 불필요한 기능을 정제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특히 무거운 벡터 형식과 무용한 기능으로 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지도 서비스는 층별 매장 안내, 확대 축소 등 이용률이 높은 기능 위주로 가볍게 개편하고, 대용량의 이미지로 표현되던 주요 정보를 텍스트 중심으로 구현했다. 이로써 모바일 앱 구성 용량을 28%로 축소하고, 페이지 이동 속도도 25% 향상시켰다.

고객이 원하는 스마트한 디지털 서비스

기존 채널은 공간 위주의 정보를 안내하는 수준에 불과했다. 특히 오프라인 시설 위주로 노출되던 기존 메인화면을 스타필드가 진행하는 이벤트, 각종 혜택과 최신 정보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이미지, 동영상 등을 활용한 역동적이고 다양한 비주얼의 배너로 노출해 각각의 콘텐츠에 대한 집중도를 높였다. 또한 입점 브랜드 관련 최소한의 정보만을 제공했던 기존 매장 안내 페이지는 이벤트, 할인정보, 핫플레이스 등 모든 콘텐츠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통합 검색 페이지에는 신규 오픈 매장, 반려견과 함께 이용 가능한 장소 등 고객의 상황에 따라 검색어를 선택할 수 있는 추천 태그 서비스 외에도 인기 검색 브랜드, 최근 검색어 등의 콘텐츠를 함께 구성해 고객이 카테고리·혜택·방문 형태별로 원하는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주차 관련 페이지에서는 고객의 방문 시점에 따라 방문하기 전 층별 주차 혼잡도와 실제 주차 현황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방문 시에는 ‘내차찾기’ 페이지에서 차량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내차등록‘ 서비스를 활용해 초기에 차량 번호를 입력한 이후에는 차량 번호 선택만으로 위치 조회가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스타필드만의 차별화 콘텐츠

스타필드의 랜드마크인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은 양질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기존 디지털 채널의 한계로 인해 관련 정보들이 효과적으로 노출되지 못했다. 특히 공연정보가 데이터베이스화돼 있지 않아 검색 및 관리가 불가능했다. 따라서 지난 강연 및 공연 관련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존에는 외부서비스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스타필드 시티 키즈 프로그램 신청을 웹사이트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신청 내역까지 관리할 수 있게 했다. 더불어 전 세대가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타필드라는 브랜드 가치를 표현하고자 ‘쇼핑테마파크’라는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은 SPECIAL MAP을 제작했다. 일러스트와 인터랙션을 활용해 생동감 있는 지도를 만들어 서비스를 흥미롭게 제공했다.

모든 이용 고객의 브랜드 경험 업그레이드

이번 스타필드 모바일 개편 프로젝트는 일방향의 모바일 채널을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개선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입점 시설 위주의 정보에서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혜택으로 그 영역을 넓혔기 때문이다. 특히 차량관리 시스템, 강연/공연 예약 시스템, SPECIAL MAP 등 스타필드 브랜드와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내재화함으로써 온·오프라인 연계성을 높이고 방문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켰다. 이로써 스타필드는 특정 타깃이 아닌 모든 이용객들이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MINI INTERVIEW

플립커뮤니케이션즈 디지털마케팅그룹 오정민 수석

스타필드 모바일 개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여러 우여곡절도 있었지만 함께해준 팀원들 덕에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이슈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오픈 준비를 적극 도와준 스타필드 운영 TFT에게도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스타필드가 제공하고 있는 양질의 서비스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모바일 채널에 구현하는 데 주력했던 만큼 이번 프로젝트가 앞으로 스타필드 오프라인 비즈니스 성과 창출에 기여하길 기대해봅니다.


프로젝트명: 스타필드 모바일 개편
광고주: 신세계 프라퍼티
브랜드명: 플립커뮤니케이션즈
집행기간(집행일): 2019.10.14~2020.02.28
오픈일: 2020. 03. 12
URL
– 모바일: m.starfield.co.kr
– Android: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starfield
– iOS: apple.co/2ZozEhq

Credit
에디터
레퍼런스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
Refresh
Go to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