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oday

라인의 온라인 진료 서비스 ‘라인 닥터’, 2021 굿디자인어워드 수상

온라인 진료의 과제인 ▲오진 및 증상 놓치는 경우에 대한 우려 경감 ▲의사와 환자의 시스템 도입 및 이용 진입 장벽을 낮추는 데 기여한 서비스 디자인으로 수상

라인 주식회사(LINE Corporation 이하 라인, 대표이사 사장: 신중호, 이데자와 다케시)가 M3 주식회사(대표이사 다니무라 이타루)와의 공동 출자로 설립된 라인 헬스케어 주식회사(대표이사 사장 무로야마 신이치로)의 온라인 진료 서비스 ‘라인 닥터’가 일본 ‘2021 굿디자인어워드’를 수상했다.

‘라인 닥터’는 라인 앱을 통해 진료 예약, 무료 영상 통화를 통한 진찰, 결제까지 가능한 서비스다.* 올해 ‘라인 닥터’는 일본 ‘2021 굿디자인어워드’ 중 ‘사회 인프라 시스템 / 인프라스트럭처(Social infrastructure system / infrastructure)’ 부문에서 수상했다(해당 서비스는 일본에서 제공).

주최측은 “온라인 진료가 사회에 널리 보급되려면 우선 오진 및 증상을 놓치는 경우에 우려를 낮추고, 의사와 환자의 시스템 도입 및 이용 진입 장벽을 낮추는 등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라인 닥터는 온라인 진료 결과와 필요에 따라 대면 진료로 전환할 수 있고, 라인 앱을 통해 예약부터 진찰, 처방전 발행까지 연결했다는 점에서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한 뛰어난 서비스 디자인”이라고 평가했다.

일본에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난 2020년, 온라인 진료의 시한적, 특례적 취급을 통지하고, 의료기관들도 온라인에서 진찰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이에 ‘라인 닥터’는 의료기관 관계자가 환자의 증상과 환경에 따라 진찰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의료 체험을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의료기관들이 온라인 진료 도입 시, 덜 부담이 되도록 서비스 설계 단순화에 주력했다. 

한편, ‘라인 닥터’는 의료기관이 온라인 진찰을 처음 경험하는 환자에게 서비스 내용을 설명할 수 있도록 ‘스타터 키트’도 제공한다. 라인 디자인 부서의 크리에이티브 센터(CREATIVE CENTER)가 라인 헬스케어 디자이너와 함께 제작한 것으로, 라인 크리에이티브 센터는 앞서 ‘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한 바 있다.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인 ‘굿디자인어워드’는 1957년에 창설된 이래 생활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적 과제 해결에 디자인을 활용한다는 목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다. 이번 수상에 대한 더욱 상세한 내용은 굿디자인어워드의 라인 닥터 수상 페이지(https://www.g-mark.org/award/describe/52831)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mments
  • digitla-insight-202102-offline-ads-chai-communication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